가와사키 식스알 간략 소개
- 출시년도 및 개발 배경
ZX-6R 은 월드 슈퍼 스포츠 규격에 부합하는 엔진 배기량. 미들급 636cc 를 장착한
모델로, 서킷이나 공도 어디에서든 즐거운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음.
이전 연식들보다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진 엔진과 섀시
유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선된 배기 시스템과 더욱 발전한
전자 장비와 안정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하지만 국내 수입 여건 상 가격이 높은 탓에
경쟁 모델인 CBR600rr 에 비해서는 인기가 시들함.
해외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미들급 레플리카 바이크로 취급받지만
국내에서는 이상하게도 프리미엄 라인으로 여겨지는 것이 가격 때문
- 주요 특징 및 장단점 소개
636cc 4기통 엔진은 높은 출력과 우수한 토크를 제공하며
미들급답게 가볍고 민첩한 주행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음.
공격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외관으로 돌아오며 다소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실물을 보았을 떄에는 다들 이쁘다는 호평일색.
에르고노믹스가 동양인 신체가 알맞게 짜여진 느낌이라
주행 시 안정감 있게 몸을 받쳐주는 느낌이 있음. 다만 가격이
높다는 단점 하나가 모든 장점을 씹어먹고 있음.
가와사키 식알 제원 정보
2024년식 식스알 상세 성능 제원표 | |
엔진 | 4기통 DOHC 636cc 수랭 |
압축비 | 12.9 : 1 |
보어 스트로크 | 67 x 45.1 mm |
서스펜션 | F 41mm 인버티드 쇼와 BP-SFF R 로우 링크 가스식 쇽업쇼버 |
서스 트래블 | F 120 mm R 150 mm |
브레이크 | F 듀얼 310mm disc. 4피스톤 캘리퍼 (레이디얼 모노블록) R 싱글 220mm disc. 1피스톤 캘리퍼 |
타이어 | F 120/70-17 R 180/55-17 |
차체 크기 | 2024 x 711 x 1100 mm |
휠 베이스 | 1400 mm |
시트고 | 830 mm |
지상고 | 130 mm |
WET 중량 | 197 kg |
연료 탱크 용량 | 17 L |
가격 | 2090 만원 |
연식별 주요 변경점
이전 연식의 식스알과 비교하였을 때 달라진 점으로 가장 큰 것은 외관의 변화.
그리고 4.3in 새로운 계기판의 탑재, 새로운 브레이크 시스템과 통합 라이딩 모드
유료 규제 준수를 위한 엔진 및 배기 시스템의 개선, 연료 효율성과 출력 최적화
경쟁 모델 간단 비교 분석
- 야마하 R6
배기량 및 출력: 599cc 118마력
중량: 190kg
특징: 신차 단종, 중고가 매우 비쌈, 초고알피엠으로 인해 선호도 높음. 디자인 이쁨.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식스알보다 조금 더 빡센 포지션, 가볍고 민첩한 핸들링.
- 혼다 600rr
배기량 및 출력: 599cc 121마력
중량: 193kg
특징: 1790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과 센터업 머플러. 훨씬 다양한 전자장비.
디자인이나 감성 면이나 가격 면에서 솔직히 상대가 안 된다고 생각을 한다.
닌자 6R 모델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