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MAHA YZF-R1 간략 소개
야마하 알원은 1998년 출시 이후 스포츠 바이크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온 모델로, 당시 혁신을 선도하던
야마하 모터사이클의 야심작. 현재도 리터급 슈퍼 스포츠
레플리카 계열에서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음.
MotoGP 레이싱 기술을 양산형 모델에 적용하였기에
트랙과 일반 공도 모두에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경량화, 출력, 운동성능 그 어떠한 균형도 깨지지 않고
CP4 엔진 특유의 질감과 트랙션 유지력까지 더해지며
단순히 빠른 바이크만이 아니라 멋, 성능, 핸들링 모두를
사로잡은 모터사이클로 자리 잡았음.
1998년 첫 출시이후 매번 업데이트를 거듭하며 더욱 더
훌륭한 머신으로 발을 내딛었지만 아쉽게도 이제 단종을
이야기하며 트랙에서만 볼 수 있는 기종이 되어버렸음.
직접 타본 소감을 이야기해보자면 마치 2기통을 타는 듯한
배기음과 빌빌거리는 초반 답력 탓에 첫 인상이 좋지 않았지만
디자인과 CP4, 야마하의 정수라는 의미까지 더해지고 단종을
맞아 앞으로 보지 못할 것이란 희소 가치 덕에 구매 욕 상승 중
YAMAHA YZF-R1 제원 정보
2024 야마하 알원 제원표 | |
엔진 | 998cc CP4 DOHC 수랭 |
최대 출력 | 200 Hp @ 13500 Rpm |
최대 토크 | 113 Nm @ 11500 Rpm |
서스펜션 | F KYB 43mm USD R 링크식 KYB 쇽 |
브레이크 | F 320mm 듀얼 디스크 R 220mm 싱글 디스크 |
타이어 | F 120/70-17 R 190/55-17 |
WET 중량 | 201kg |
연료 탱크 용량 | 17 L |
압축비 | 13.0 : 1 |
보어 스트로크 | 79.0 mm x 50.9 mm |
차체 치수 | 2055 x 690 x 1165 mm |
휠 베이스 / 시트고 | 1405 mm / 855 mm |
YZF - R1 연식별 주요 변경 사항
1998년 첫 출시
- 998cc 엔진 탑재, 경량 알루미늄 델타박스 프레임 채용
- 당시 최상위 급인 150마력과 동급 최경량인 177kg
2004년 2세대 R1
- 출력 172 마력으로 증가, 신형 프레임 및 인젝션 시스템 적용
2015년 YZF-R1 풀 체인지
- 크로스 플레인 도입
- IMU 기반 전자장비 도입
- 디자인 및 추가 요소 개선
- R1M 의 등장.
2020년 YZF-R1 업데이트
- 페어링 변경
- 서스펜션 업그레이드 및 배기 시스템 개선
- 코너링 ABS,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 추가.
2023년 YZF-R1 업데이트
- 라이딩 모드 확장, 코너링 ABS 성능 강화
YAMAHA R1M vs R1 차이점
YZF-R1 | YZF-R1M |
공도 및 트랙을 즐기는 일반 라이더를 타겟팅 |
트랙 중심의 퍼포먼스를 중요시하는 라이더에게 적합 |
KYB 조절식 포크 채용 | 올린즈 전자 레이싱 서스펜션 채택 (ERS) |
기본적인 IMU 기반 전자장비 | 데이터 로깅, 랩 타이머가 추가된 트랙 전용 설계 및 카본 파이버 경량 소재 사용 |
2380 만원 | 3150만원 |
리어 타이어 사이즈 190 | 리어 타이어 사이즈 200 |
YZF-R1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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