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MAHA Niken 간략 소개
Leaning Multi-Wheel ( LMW )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투어링 모터사이클.
안정성과 주행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독특한 모델임. 앞 바퀴가 세개지만
자립하여 서있을 수는 없음. 그래도 앞바퀴가 두개니까 일반적인 바이크보다
접지력 면에서 우세하다는 평이 있음. 실제로 타 본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위화감이 전혀 없고 날렵한 주행 감각이 신선했음.
특정 연식까지만 수입되고 더 이상 새로운 모델이 들어오지 않아
국내에서는 희소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건 반대로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음. 부품이 없고 정비 가능한 정비사의 수가 적으니까.
독특한 디자인과 높은 가격으로 매니아들만 타다보니 비주류였고
유지 보수, 부품 조달이 어렵다 그리고 서스펜션이 엄청 비싼걸로 앎
유로 규제 맞추기도 그렇고 복합적으로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수입 안되고 있음.
LMW 기술은 일반적인 2륜 바이크처럼 뱅킹을 줄 수 있는 장점과
노면이 불균형해도 알바노 태세를 갖출 수 있어서 좋음.
MT-09 기반의 CP3 엔진이 주는 스포티한 성능도 그래도고
TCS, ABS, 크루즈 컨트롤 및 업 퀵시프트 등의 전자장비도
들어있으며 안락하고 편안해서 장거리 주행에 와따임.
YAMAHA NIKEN 나이켄 제원표
야마하 나이켄 상세 성능표 ( 2019년 기준 ) | |
엔진 | 847cc CP3 DOHC 수랭 |
최고 출력 | 115 Hp @ 10000 Rpm |
최대 토크 | 87.5 Hp @ 8500 Rpm |
변속기 | 6단,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 |
차대 | 하이브리드 스틸 & 알루미늄 |
서스펜션 | F LMW 전용 듀얼 업사이드다운 R 모노크로스 리어 쇽 |
브레이크 | F 298mm 더블 디스크 R 282mm 싱글 디스크 |
타이어 | F 120/70-15 R 190/55-17 |
연료 탱크 용량 | 18 리터 |
건조 중량 | 263kg |
휠벵스 | 1510mm |
지상고 시트고 | 150mm / 820mm |
출시가 | 약 2000만원 초반 |
YAMAHA NIKEN 경쟁 모델과의 비교
vs 가와사키 버시스 1000
출력 : 120Hp
토크 : 102Nm
중량 : 255kg
특징 : 직렬 4기통, 스포츠 투어링 지향
vs 혼다 아프리카 트윈
출력 : 101Hp
토크 : 105Nm
중량 : 240kg
특징 : 듀얼 퍼포즈, 오프로드 기능 높음
한줄 비교 : 나이켄은 앞바퀴가 두개라 독특하고 안전성 높지만
일반적인 스포츠 투어러에 비해서는 무거워서 출력이 다소 딸림
브레이크도 좀 밀리는 편이고 최고속도도 200km/h가 한계라고 봄
그래도 안정적인 코너링과 관심받기 좋아하면 괜찮은 선택지.
YAMAHA NIKEN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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